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.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코로나가 점차 완화되는 추세로 가족 친지 모두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덕담을 나누는 모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설 연휴 동안 하루 종일 부엌일을 해야 하는 주부들에게는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날이기도 합니다. 조금이라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설날 명절 음식 레시피를 공유할까 합니다.
1. 떡국
재료 : 떡국 떡, 대파, 물(800ml~1L), 국간장(저염간장), 참기름, 소금, 소고기(국거리용) 2~300g, 계란, 다진 마늘, 참치액, 후추
*국간장으로 사용하는 게 많이 짜다고 느낀다면 저염간장을 사용하셔도 됩니다.
*기호에 따라 김가루를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.
① 예열한 팬 또는 냄비에 참기름 1큰술과 국거리 소고기를 넣고 붉은색이 없어질 때까지 볶습니다.
② 고기의 색이 다 변했다면 물을 반 넣고 국간장 1큰술을 넣습니다.
③ 국물이 끓는다면 나머지 물을 추가로 넣고 다시 끓을 때까지 기다립니다.
④ 다시 물이 끓었을 때 떡국 떡, 다진 마늘 1큰술, 참치액 1큰술을 넣고 끓인 후 간을 추가해야 될 경우 소금을 조금씩 넣으며 간을 봅니다.
⑤ 간이 맞춰졌다면 미리 풀어놓은 계란과 썰어놓은 대파, 후추 조금을 넣고 끓여주면 완성입니다.
2. 삼색나물 (숙주, 고사리, 시금치)
재료 : 숙주, 고사리, 시금치, 참기름, 들기름, 다진 마늘, 들깻가루, 소금, 오이, 양파, 대파. 다시마 육수, 국간장, 쌀가루, 깨, 쪽파
*만들기 전 숙주와 시금치는 미리 데쳐놓고, 오이는 미리 살짝 절여서 물기를 뺍니다. 고사리는 미리 물에 불려놓는 것이 좋습니다.
① 숙주를 데친 후 데친 숙주에 다진 마늘, 간장, 소금, 깨를 넣어 무칩니다.
② 참기름과 들깨로 고소한 맛을 추가한 후 다진 쪽파를 넣어 색감을 살립니다.
③ 오이를 살짝 절여서 넣어주면 숙주나물 완성입니다.
④ 예열한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시마 육수 조금, 다진 마늘, 국간장, 미리 불린 고사리 순서로 넣어 볶습니다. *이때 기름은 너무 많이 넣지 않습니다.
⑤ 고사리를 볶는 동안 들깻가루에 쌀가루를 넣어 볶은 고사리에 섞어주면 고사리나물 완성입니다.
⑥ 시금치를 데친 후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.
⑦ 참기름과 통깨로 마무리하면 시금치나물 완성입니다.
3. 먹기 편한 꼬치 전
재료 : 달걀, 쪽파, 햄, 게맛살, 단무지, 밀가루, 식용유
*기호에 따라 버섯 등 길이가 비슷한 다른 재료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.
① 꼬치 전에 들어가는 쪽파, 햄, 맛살, 단무지는 팬사이즈에 맞춰 비슷한 길이로 손질합니다.
② 달걀을 풀어 준비해 놓습니다. (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추가하면 좋습니다.)
③ 예열한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재료를 번갈아 겹치지 않게 나열하고 풀어놓은 달걀물을 부어줍니다.
④ 약불로 충분히 익힌 후 넓은 접시나 도마 또는 그릇으로 뒤집어 반대면도 익힙니다.
⑤ 꼬치 전 크기로 맞춰 자르면 이쑤시개 없는 먹기 편한 꼬치 전 완성입니다.
4. 동그랑땡
재료 : 다진 돼지고기, 양파, 당근, 대파, 두부, 청주, 다진 마늘, 소금, 생강가루, 참기름, 후추, 밀가루, 달걀
① 채소 재료(양파, 당근, 대파 등)는 모두 다져서 준비해 주세요
② 다진 돼지고기에 청주 두 숟가락을 넣고 잠시 재워주세요
③ 재운 돼지고기에 다진 채소재료와 으깬 두부를 넣어주세요
④ 양념재료인 다진 마늘 1숟가락, 소금 4 작은 숟가락, 생강가루 2 작은 숟가락, 참기름 1 큰 숟가락,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주세요.
⑤ 4의 재료를 섞어 반죽을 치대 주세요
⑥ 적당한 크기로 반죽을 떼어 둥글고 살짝 넓적한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.
⑦ 모양을 잡아준 반죽에 밀가루를 입히고 달걀물을 골고루 묻힙니다.
⑧ 예열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익혀주면 동그랑땡 완성입니다.
설날 명절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 레시피를 공유해 봤습니다. 코로나 이후로는 그동안 친척들과 만나지 못해 명절음식들을 아예 구매해서 먹거나 밀키트로 간편하면서도 명절 느낌을 내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게 잘 나왔지만 직접 만들어 먹는 음식도 한번 도전해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.
미리 명절 음식 레시피를 공유해본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새해 복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!
댓글